냉매자료실

친환경 냉매

본문

HFO

HFO (수소불화올레핀)는 1세대인 자연냉매, 2세대인 프레온 계열의 CFC (염화불화탄소), 2.5세대인 HCFC (수소염화불화탄소), 3세대 HFC (수소불화탄소)에 이은 4세대 냉매입니다.
HFO 냉매는 오존파괴지수 (ODP)가 제로이며, 기존 HFC와 마찬가지로 수소, 불소, 탄소로 구성되어 있지만 탄소 원자들 사이에 최소1개의 이중결합 특성을 가지고 있어, 대기 중에 수명이 매우 짧습니다. 따라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지구온난화지수 (GWP)가 매우 낮은 차세대 냉매입니다.
친환경 냉매 개발 전문 회사인 케무어스 (Chemours), 하니웰 (Honeywell)에서 HFO 냉매를 개발해, 공급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HFO냉매로 R-1234yf, R-449A와 R-514A, R-1336mzz 등이 있습니다.

냉매 아카이브 이미지

최초로 개발된 HFO 냉매는 자동차 에어컨에 사용되는 R-1234yf 제품입니다.
유럽에서는 기존 R-134 냉매 대신에 2011년부터 R-1234yf를 적용하기 시작했고, 국내 자동차 회사인 현대자동차, 기아와 르노코리아자동차도 이미 R-1234yf를 적용해 생산하고 있습니다.

HFO 냉매는 자동차를 시작으로 에어컨, 냉장고, 쇼케이스와 냉동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냉동 쇼케이스의 경우에 기존 R-404A에서 R-449A로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마트와 트레이더스 신규 매장에서 최초로 도입해 사용 중에 있습니다. 또한 냉동기 R-123냉매 대신 R-514A, 단열재 발포제 분야에 HFO-1336mzz 등으로 대체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케무어스

케무어스는 2015년 7월 듀폰 (DuPont)에서 분사한 차별화된 화학회사입니다.
케무어스는 듀폰에서 이어받은 오랜 유산과 전통을 바탕으로 신생기업의 장점인 고객 중심의 민첩함과 에너지를 고루 갖추고 있는 ‘200년의 역사를 지닌 새로운 기업’으로 출범했습니다. 케무어스는 세계적인 수준의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자동차, 페인트, 라미네이트를 비롯해 첨단 전자, 건설, 에너지 및 통신에 이르는 다양한 산업에 광범위한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케무어스의 ‘화학’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거의 매순간 사용하는 스마트폰부터 첨단 전자제품, 초고속 통신, 사물인터넷기기, 가정 및 자동차에 사용되는 기후 친화적인 냉매까지 거의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케무어스는 전기차, 수소와 같은 청정 에너지, 고도화된 인프라 설비용 특수 코팅, 고효율 냉각기술과 같은 환경 친화적인 기술과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앞장서고 있습니다.
케무어스의 옵테온 (Opteon™) 시리즈는 HFO를 기반으로 오존파괴지수 (ODP), 지구온난화지수 (GWP)가 매우 낮은 냉매 제품입니다. HCFC 계열 및 HFC 계열 냉매 대체재로 다양한 용도에 활용할 수 있는 제품 포트폴리오가 구축되어 있으며, 환경적 지속 가능성, 안정성과 비용 측면에서 최적의 균형을 제공하는 차세대 솔루션입니다.
프레온 (Freon™) 제품은 모든 거용 및 산업용 AC, 히트 펌프 및 냉동용 냉매로서 성능과 안정성을 신뢰받아 왔습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차세대 발포제와 열전달, 분산매, 세정 및 린스 등 다양한 용도를 위해 설계된 차세대 특수 유체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케무어스 명칭

케무어스 회사 이름은 chemical과 Nemours (느무르)가 결합되어 탄생했어요. Nemours는 듀폰의 전체 회사명인 “E. I. du Pont de Nemours & Co.“에서 유래했습니다.

또한 케무어스가 미국 주식 시장에서 사용하는 티커 심볼은 ‘CC’로 듀폰의 ‘DD’ 티커 심볼과 유사성을 갖고 있습니다.

케무어스 리더쉽 및 브랜드

케무어스는 고성능 화학 제품 산업 리더로 첨단 화학 지식, 제품 및 응용 기술을 보유하고 시장 발전을 추진합니다.
화학의 힘을 활용하여 더욱 깨끗하고, 효율적인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며,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감소, 지역사회 환원 등의 목표 달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냉매 아카이브 이미지

케무어스 Opteon™ 시리즈 냉매

Chemours HFO 기존 사용 냉매 고객사
제품 사진 브랜드 HFC HCFC
냉장고
케무어스 냉매
R-454A
(XL40)
HFC-134a HCFC-22 -
냉동/냉장
쇼케이스
케무어스 냉매
R-449A
(XP40)
HFC-404A HCFC-22
에어컨
케무어스 냉매
R-454B
(XP41)
HFC-410A
HFC-32
HCFC-22
자동차
케무어스 냉매
HFO-1234yf HFC-134a -
발포제
케무어스 냉매
OPTEON-1100 HFC-245fa
HFC-152a
HFC-134a
HCFC-22
HFC-142b
HFC-141b
-
냉동기
케무어스 냉매
R-514A
(XP30)
HFC-134a HCFC-123